정치

청와대/정부

국회/정당

정치일반

선거/여론조사

수도권

경기

서울

인천

지역권

강원

영남

충청

호남

제주

교육

초.중.고/입시

대학저널

교육일반

사회/경제

나눔/칭찬

모집/채용

카메라 고발

사건/사고

사회일반

경제일반

문화

축제/공연

스포츠/연예

연극/영화

전시/출품/도서

문화종합

오피니언

사설/칼럼

독자기고

기자수첩

인터뷰

인물/수상/인사

생활

IT/과학

기업/유통

건설/부동산

건강/의학

여행/숙박

맛집/주점

가볼만한 곳

일반광고

배너광고

포토/동영상

포토

동영상

확대 l 축소

무더위에도 구제역 방역관리 ‘이상무’

‘사슴’구제역 예방백신 일제접종 실시

전라북도는 도내 사육중인 모든 사슴에 대해 구제역 예방백신 일제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일제 접종은 사슴전문수의사로 5개 접종반을 편성해 148호 2,089두에 대해 7.17일부터 8.27일까지 6주간 농장을 순회 방문하며 접종을 실시한다.

그간 도에서는 구제역 예방접종 강화를 위해 농가들의 접종 소홀과 누락 등 백신접종관리 문제점이 발생되지 않도록 축종별 사양관리 특성을 감안해 시기를 정해 정례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소·돼지는 2월 1일부터 2월 2일 기간에 소 384천두, 돼지 1,291천두를 각각 실시하였으며, 소·염소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소 372천두, 염소 99천두를 접종했다.

일제접종에 따른 항체양성률은 소 98.4%, 염소 90.6%, 돼지 92.4%로각각조사되었고이는접종전항체양성률소 97.0%, 염소 79.7%, 돼지 80.7%에 비해 대폭 개선된 실적으로 정례적인백신접종이항체양성률제고에크게기여할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비위험시기인 여름철을 맞이해 농가들의 백신접종 기피 등 농가들의 방역의식이 느슨해지는 시기임을 고려해 지속적인 백신접종 관리를 위해 도축장 및 농장에서 구제역 혈청검사를 수시로 실시해 백신 항체양성률 기준치 미만인 농가에 대해서는 특별관리대상으로 지정하고,백신구입 및 접종현황 등 방역실태를 점검해 과태료 처분, 백신보강접종 등 방역조치를 실시하고 4주 후 항체검사를 다시 실시하는 등 항체양성률이 개선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

전북도는 구제역 예방접종을 철저히 해야 청정지역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므로 접종반의 백신접종 방문 시 반드시 입회해 적극 협조해줄 것과 농장 차단방역과 주기적인 소독 등 방역의 생활화를 통해 구제역이 재발되지 않도록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